요한계시록 12장-1) 하나님이 사탄을 멸망시키지 않는 이유?

지난시간(👉 요한계시록 11장-3) 성경의 부활)
서론: 하나님이 사탄을 멸망시키지 않은 이유
우리가 이 땅을 살면서 한 가지 대답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다. 왜 하나님께서는 사탄을 멸망시키지 않고 죄의 역사를 지속시키는가 하는 것이다. 히브리서에 보면 그리스도가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신 중요한 이유 중 하나가 마귀를 멸망케 하기 위함이라고 기록돼 있다(히 2:14,15). 언젠가 멸망시킬 것이라면, 지금 멸망시키면 안되는가? 왜 이 고통의 세월을 유지하는 것일까? 그 대답을 우리는 요한계시록 12장에서 찾을 수 있다. 12장에는 세 명의 주인공이 등장한다.
성경의 세 주인공: 여자, 여자의 후손, 용(뱀)
"[1] 하늘에 큰 이적이 보이니 해를 입은 한 여자가 있는데 그 발 아래는 달이 있고 그 머리에는 열 두 별의 면류관을 썼더라 [2] 이 여자가 아이를 배어 해산하게 되매 아파서 애써 부르짖더라 [3] 하늘에 또 다른 이적이 보이니 보라 한 큰 붉은 용이 있어 머리가 일곱이요 뿔이 열이라 그 여러 머리에 일곱 면류관이 있는데"(계 12:1~3)
여기에 보니까 여자, 아이 그리고 용이 나온다. 그런데 이 세 주인공이 동시에 나오는 장면을 우리는 어디선가 보았다. 어디서 보았을까?
"[15]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하고 너의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창 3:15).
이 말씀은 에덴동산에서 아담과 하와가 범죄한 다음에 사탄에게 하신 말씀이다. 여기에 여자, 여자의 후손 그리고 뱀이 나온다. 창세기에 등장한 3명의 주인공이 계시록 끝에 다시 등장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성경이 이 세 명을 주인공으로 한 역사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성경 어디를 봐도 이 세 주인공에 대한 얘기이다.

여자는 누구인가? 성경에서 "여자"가 상징적으로 쓰일 때는 "구약에서는 이스라엘"(왕하 19:21)이고, "신약에서는 교회"(고후 11:2)이다. 용은 누구인가? 사탄(계20:2)이다. 여자의 후손은 누구인가? 예수 그리스도(사 9:6; 시 2:8,9; 고전 15:24~28; 갈3:16; 4:4)이시다.
| 성경의 세 주인공 | 의미 |
| 여자 | 구약: 이스라엘/ 신약:교회 |
| 여자의 후손 | 예수 그리스도 |
| 용(뱀) | 사탄 |
천사 삼분의 일을 자기편으로 만든 루시퍼
"[4] 그 꼬리가 하늘 별 삼분의 일을 끌어다가 땅에 던지더라 용이 해산하려는 여자 앞에서 그가 해산하면 그 아이를 삼키고자 하더니"(계 12:4).
별들이란 천사들이다. 사탄이 천사의 삼분의 일을 자기편으로 만들었던 것이다. 그런데 도대체 무슨 방법으로 지성이 뛰어난 그 많은 천사를 그렇게 성공적으로 기만할 수 있었을까? 악마는 한 때 빛의 간직자란 뜻의 루시퍼란 이름으로 불렸다. 그는 아침의 아들 계명성이었다(사 14:12). 그는 하나님의 보좌 옆에 서 있던 존귀한 네 생물 가운데 하나였다. 하나님은 루시퍼를 완전하게 창조했다(겔 28:12,15). 그런데 루시퍼는 스스로 마귀가 되었다.

루시퍼는 그룹 천사(겔 28:14)로서 하나님의 보좌 옆에 있는 것에 만족하지 못하고 하나님의 보좌에 앉으려는 야심을 품었다. 하나님과 동일한 권위를 행사하고자 했다. 그는 말하기를 "내가 나의 보좌를 높이리라", "지극히 높은 자와 비기리라"(사 14:12~20)했다. 그러나 그 어떤 피조물도 창조주와 동등할 수는 없다.
루시퍼는 천사들로부터 지지를 모았다. 그의 설득에 의해 천사의 삼분의 일이 따라나섰다. 어떻게 이런 일이 생길 수 있을까? 루시퍼가 어떤 방법으로 천사들을 속였을까? 우리는 그 방법을 창세기에서 발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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