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4장, 하나님의 보좌, 네 생물과 24장로
1. 움직이하는 하나님의 보좌
하나님이 계신 곳이 가장 거룩한 곳이므로 어떤 거룩한 특정한 장소에 고정된 것이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하늘 이 끝에 계시다가 저 끝에 계시기도 하시므로 그분의 보좌도 움직이는 보좌이다. 우리 인간의 개념처럼 어떤 특정한 장소에 갇혀 계시지 않는다.
예수께서는 승천하셔서 대제사장으로서 중보의 사역을 시작하셨다. 이곳은 지성소가 아니라 하늘 성소 첫째 칸이다. 예수께서 지성소로 이동하시는 장면은 계시록 11장에 나오는데 이것은 사역의 구분이지, 공간의 구분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2. 하나님의 보좌를 본 사람
1) 이사야
2) 에스겔
3) 다니엘
4) 사도요한
이사야, 에스겔, 다니엘, 사도 요한이 하나님의 보좌를 보게 된 때는 한결같이 앞이 캄캄하고 모든 것이 절망적인 상황에 에워싸일 때였다. 절망적인 일들이 연속된다면 이때야 말로 하나님의 보좌를 보아야 하고 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다!
3. 화가들의 묘사
1) "또 무지개가 있어 보좌에 둘렀는데 그 모양이 녹보석 같더라" (계4:3)
2) 24장로들이 보좌 앞에서 면류관을 던지며 경배하는 모습
3) 여섯 날개를 가진 네 생물의 뒷모습
4) 궁창 위에 무지개빛 하나님의 보좌가 있고, 궁창 아래 네 생물이 있다. 바퀴 안에 바퀴가 있고 바퀴 안에 눈이 있다.
5) 바퀴 안에 바퀴의 모습 예상도 - 앞뒤좌우 즉시 이동할 수 있는 구조
6) 몸은 한 몸이고 머리는 하나인데, 얼굴 4면이 사람/사자/황소/독수리
7) 발은 소의 발이고 머리는 하나, 얼굴이 네 개이다.
사람 | 사자 | 황소 | 독수리 |
지성, 하나님의 형상, 만물의 영장 |
권세와 능력, 왕권 | 정결과 순종과 봉사, 희생과 헌신 |
신속한 동작, 공중의 왕 |
4. 성막과 네 생물
유대의 전통에 따르면 이스라엘 지파들이 성막 사면에 둘러 진칠 때,각 지파들의 깃발을 세웠는데(민2:2~31), 이는 에스겔과 요한계시록에 나오는 네 생물과 동일하다.
5. 예수 그리스도와 네 생물
마태 | 사자 | 유다 지파에서 다윗의 후손으로 오신 그리스도 |
마가 | 소 | 인류를 위해 섬기고 봉사하러 오신 그리스도 |
누가 | 사람 | 사람의 아들 그리스도 (人子天子 天子人子) |
요한 | 독수리 | 위엄과 신성의 하나님 |
6. 보좌를 두른 네 생물
1) 앞뒤에 가득한 눈들 (겔1:18; 계4:8)
2) 여섯 날개(사6:2; 계4:8)
3) 그룹천사(겔1:5,10; 9:3; 10:15,20)
※에스겔은 네 생물을 그룹천사라고 했다.
7. 보좌를 두른 24장로
24장로는 부활한 성도들이라고 보는 것이 합당하다. (마27:50~53; 엡4:8) 이 사람들은 앞으로 그리스도를 믿고 승리한 자들은 분명히 부활하여 보좌에 함께 앉게 될 것을 확증하는 약속의 표이다.
24장로 | 네 생물 |
하나님께 대한 사람들의 대표 | 사람들에 대한 하나님의 대표 |
8. 일곱 등불
일곱, 7이라는 숫자는 완전을 표상하기 때문에 하나님의 영이 일곱분이라는 뜻이 아니라 완전하신 속성을 가지시고 모든 시대를 완벽하게 살피시는 분이심을 강조하고 있다.
9. 하나님께서 왜 보좌를 보여주셨는가?
누구든지 하나님의 보좌를 볼 수만 있다면 어떠한 경우를 당하든지 형편과 처지와 관계없이 궁극적 승리에 대한 확신을 가지게 되고 하나님 편에 굳게 서게 될 것이다. 눈을 들어 보좌에 앉으신 하나님이 나의 인생을 은혜의 섭리로 인도하시는 광경을 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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